본문 바로가기

식물 키우기

호접란 키우기,꽃대 자르기! (서양란, 팔레놉시스)

 

 

안녕하세요.

'식물 키우기' 첫번째 식물은 가장 인기 있는 식물인 호접란입니다.

인기가 있는 만큼 문의도 많은 식물인데요. 예쁜 호접란을 받으시고 물을 너무 많이 주거나 적게줘서 호접란

꽃잎이 다 떨어져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예쁜 호접란을 예쁘게 오~~~래 감상하실 수 있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호접란은 인도,남중국, 동남아시아 등 지역이 원산지로 난초과(Phalaenopsis)에 속하는 식물로

꽃대에 많은 꽃잎이 달려있고 유지 기간또한 길기 때문에 선물용 식물로도 정말 좋은 식물입니다.

 

호접란 의 특징으로는

-꽃의 색상이 다양합니다.(핑크색,오렌지,노란색,흰색,보라색 등)

-꽃잎이 화려한반면 향기는 거의없고 오랫동안 꽃을 감상이 가능합니다.(약 2~3개월 유지)

-개화시기는 11~3월이며, 추위와 습도에 민감한 식물입니다.

-꽃말: 행복이 날아옴

 

호접란의 분류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1. 꽃대가 길고 크고 둥근 꽃들이 있는 것.

 

2. 꽃대가 상대적으로 짧고 진한색의 꽃들이 있는 것.

 

* 호접란 키우기 - 장소

 

호접란은 직사광선 보다는 중간 정도의 빛이 들어오고 통풍이 잘되는 실내가 가장 좋습니다!

예를들어 직서광선이 들지않는 발코니의 창측, 거실 창측이 있습니다.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꽃잎이 금방 시들어서 떨어지기때문에 절대! 직사광선은 피해주세요.

 

* 호접란 키우기 - 온도,습도

온도: 호접란을 키우기에는 21˚~25˚C가 가장 이상적인 온도라고합니다.

15˚C이하로 내려갈 경우 호접란이 냉해를 입을 수 있으니 늦가을~겨울에는 꼭 실내에서 키워주세요!

 

습도: 호접란이 성장하기에 가장 좋은 습도는 40~70%입니다. 한국은 한여름,겨울을 제외하면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겨울에는 습도 조절을 위해서 주 1~2회 정도 공기중에 분무해주시되, 잎과 잎사이에 물이 맺히지 않게 해주세요.(잎이 무르는 원인이 됩니다.)

 

*호접란 키우기 - 물주기

봄,여름,가을: 10~15일에 1회 (흙의 표면이 말랐을때)

흙의 표면이 말랐는지 확인하는 방법!! 손으로 흙을 만졌을때 손에 흙이 묻어난다면 아직 물기가 남아 있는 거에요.

 

겨울: 20~30일에 1회 (화분 아래의 흙이 말랐을때)

화분 아래의 흙이 말랐는지 (흙을 매번 팔 수도 없고...) 확인하는지 Tip을 알려드립니다!

★나무 젓가락 으로 5cm~10cm 정도 화분의 흙을 찔렀을때 끝부분에 흙이 묻어나면 아직 물기가 남아있는 것이고, 거의 묻어나지 않는다면

화분이 흙이 마랐으니 충분히 물을 주시면됩니다.

단! 식물의 뿌리가 있는곳을 찌르면 뿌리가 다칠 수있기 때문에 화분의 가장자리 쪽을 찔러주세요.

 

*호접란 키우기 - 꽃대 자르기

호접란을 받으시고 2~3개월 정도가 지나면 처음 피어있던 꽃잎이 하나 둘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점점 꽃 잎이 떨어져서 앙상해지면 수명을 다 했다고 생각하시고 화분을 버리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호접란은 관리만 잘 해주시면 내년, 내후년에도 꾸준히 꽃을 피우기때문에 매년 예쁜 꽃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꽃대 자르기는 꽃이 지기 시작하고 몇 송이정도 남아 있을 때 잘라주세요.

자르는 위치는 뿌리에서 세 마디 윗 부분을 과감하게 사선으로 잘라주세요.

물은 잘라낸 후 에도 동일한 방법으로 주시면됩니다.

호접란은 1년에 2번정도 꽃이 피기때문에 새로 자라난 꽃은 주변 환경에 맞춰서 자라기 때문에 기존의 꽃보다 더 오래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3줄 요약>>>

물은 10~15일 / 겨울엔 20~30일

빛이 잘드는 실내 (반양지) (직사광선X)

적정온도는 21~25도 / (15도 이상)

 

 

감사합니다.

 

 

한국꽃배달센터 | 국내 1,200여 체인 당일 꽃배달, 해외발행카드 VISA MASTER AMEX JCB PAYPAL 결제가능, 빼빼로데이,크리스마스(X-MAS), 장례식장 문상용 근조화환, 개업 화분, 생일축하 꽃바구니 케익배달

 회원가입없이 비회원 주문 가능 / 업무시간에 주문할 경우 전 지역 3~4시간 이내 배송 완료 / 배송결과 E-Mail 또는 문자 전송 서비스 제공(100%) 국제적으로 인증된 128비트 보안의 한국 및 해외 신용카드(VISA, MASTER, AMEX) 결제 시스템을 제공 중 1990년 시작, 재 주문 비율 80% 이상, 10만 이상 개인 및 기업, 단체 고객에게 전문 꽃배달서비스 제공 중 자체 개발한 안전한 주문 관리 시스템인 HACA시스템 관리, 한국

www.kfcenter.com